연축성발성장애
후두에 국한해서
발생하는 근육 긴장으로
인한 발성장애에
효과적인 치료를 합니다.
연축성발성장애
연축성발성장애는 후두에 국한해서 발생한 근육 긴장도의 이상으로, 후두근육의 불수의적인 수축으로 인하여 초래되는 발성장애입니다. 성대의 불수의적인 과다내전에 의해 수시로 음성이 끊어지고 목을 조이는 듯한 거친 목소리가 나타나는 내전형과, 성대의 불수의적인 과다외전에 의해 간헐적으로 바람이 새는 듯한 쉰 목소리를 나타내는 외전형, 그리고 혼합형으로 구분됩니다. 발생빈도는 내전형이 90 %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외전형은 약 10 % 이고 복합형도 소수이지만 보고되고 있습니다.
내전형은 청각심리검사상 특징적인 음성의 단절과 함께 짜내는 듯한 목소리를 보입니다. 후두스트로보스코피상 연속적인 모음 발성 시 호기 발성은 정상이지만, 흡기 호흡과 관련이 없는 불수의적인 성대내전근의 수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전형은 청각심리검사상 모음 발성시 시작은 정상적이나 곧이어 바람이 새는 듯한 기식화의 특징이 있으며 후두스트로보스코피상 연속적인 모음 발성 시에 흡기 호흡과 관련이 없는 불수의적인 성대외전근의 수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련성 발성장애의 치료를 위해 지금까지 정신요법, 언어치료, 혹은 근이완제, 진정제, levodopa, 항콜린제(anticholinergics) 등을 이용한 약물요법 그리고 선택적 일측성 반회 후두신경절제술 등의 수술적인 치료 등이 시행되어 왔으나 그 효과는 만족스럽지 못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보툴리눔 독소 주입술이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연축성발성장애의 원인이 심리적인 것이라고만 생각하였지만, 연축성 발성장애 환자는 다른 신경학적 이상이 동반된 경우가 많고 청성유발전위검사, 후두근전도검사, 뇌자기공명영상검사 등에서도 이상 소견이 발견되어 중추신경계 이상에 의한 국소성 이긴장증 (dystonia) 의 한 종류라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반될 수 있는 중추신경계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현재까지는 연축성 발성장애의 치료법으로 보툴리눔 독소 주입 치료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치료방법
보톡스 클리닉
보툴리눔 독소는 Clostridium botulinum이라는 세균에서 형성된 독소를 결정화한 물질로 근육-신경계를 마비시킬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 세균은 7가지 유형의 독소를 생산해 내는데, A~G 형으로 각각 부르고 있습니다. 이들 유형은 구조적으로 단백질 결합이 각기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작용기전이 서로 다릅니다. 현재 임상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보툴리눔 독소는 A형과 B형 입니다.
- 보톡스는 보툴리눔 독소 (botulinum toxin)를 상품화한 약제의 명칭입니다.
- 기존의 약물치료에 반응이 없는 환자들에서 부작용이 거의 없이 만족할 만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한쪽 후두근육에 주사되는 보톡스의 양은 매우 소량이기 때문에 안전한 양이라 할 수 있습니다. 후두내근에 주사한 경우 전신적인 부작용의 보고는 거의 없으며, 면역반응이나 체내의 잔류 독성에 의한 후유증 등도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임상적인 효과는 약물을 주사하면 2,3일에서 시작하여 1주일 경부터 효과를 나타내기 시작하며 약 8주간 약효가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육의 마비효과는 투여한 약물의 용량에 비례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시술방법
보톡스 시술방법
보톡스를 성대근육에 주사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구강을 통하여 내시경을 삽입한 후 내시경 속으로 바늘을 삽입하여 주사하는 방법이며, 두번째는 목의 앞쪽 피부를 통하여 바늘을 성대근육에 삽입한 후 내시경으로 확인하면서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최근 임상에서는 환자의 불편을 감안하여 두번째 방법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 1) 후두근육의 경련에 의한 내전성 혹은 외전성 연축성 발성장애
- 2) 인두근육의 과긴장으로 인한 근긴장 발성장애
- 3) 윤상인두근의 과다 수축으로 인한 윤상인두근 무이완성 발성장애
- 4) 기타 후두근긴장이상 (laryngeal dystonia)의 범주에 드는 근육운동장애로 인한 발성장애
- 1) 주사 직후 약 30분 동안은 말씀을 하시거나 헛기침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주사바늘 자국에서 주사액이 새어나올 수 있습니다.
- 2) 주사 후 약 1시간 동안은 음식을 드시지 마십시오.
- 3) 목 부분의 주사 바늘 자국의 상처는 약 하루동안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4) 목소리의 변화
- - 약효는 주입 후 48-72시간 후부터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 - 처음 주사를 맞은 후 3-14일 동안은 쉰 목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 - 바람 새는 소리가 많이 나며, 심한 경우에는 속삭이는 소리 정도로 밖에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 환자 개인에 따라서 2주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 - 자극성 있는 음식을 피하십시오.
- - 물 종류를 드실 때, 기침을 하기 쉬우니 급하게, 한번에 많이 마시지 마십시오.(조금씩, 천천히, 여러 번에 나누어 드셔야 합니다.)
- - 2주가 지나면 차차 정상적인 발성을 하실 수 있게 됩니다.
- - 약효는 평균 3, 4개월간 지속되며, 약효가 떨어지면 다시 떨리거나 긴장된 목소리가 나게 됩니다.
- - 약효의 지속 기간은 개인차가 있습니다.
- 5) 주사 후 한달이 지나면 외래에 오셔서 진찰을 받으시고, 주사 후 두 달이 지나면 음성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르십시오)
- 6) 주사를 맞은 후부터는 매주 수요일 오후에 아름다운목소리 이비인후과로 전화를 해 주십시오. (약 3회)